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어플 앱

무료 NFC 툴 어플로 스티커에 입력하는 방법(집카드 복사)

 

무료 NFC 툴 어플로 스티커에 입력하는 방법(집 카드 복사)

NFC는 상당히 오래된 기술입니다. 하지만 NFC가 많이 쓰이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명함 등에도 활용되는 분위기였는데, 어느새 주위에서 많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NFC를 쉽게 수정할 수 있는 툴과 어플들이 늘어나면서 활용법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 카드를 NFC로 만들어서 핸드폰에 넣고 다니는 분들도 꽤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활용도가 많이 늘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NFC 툴 어플 설치하기

NFC Tools 어플은 약 500만 회 다운로드되었고, 평점은 4.6점을 유지하고 있는 어플입니다. 이름 그대로 NFC TOOL입니다. 2013년 6월 14일에 출시되었고, 최근 업데이트 날짜는 2022년 8월 11일입니다. 최근까지 꾸준히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는 어플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wakdev.wdnfc

 

▼ 일상생활 관련 어플 ▼

 

NFC 툴 어플 사용방법과 집카드 복사 방법

어플을 실행하면 NFC를 읽고 쓰는 방법에 대한 안내가 뜹니다. 안내문구를 다 읽고 메인화면으로 가면 에러 문구가 뜰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NFC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NFC 활성화 방법은 스마트폰 상단을 쓸어내린 후 'NFC' 항목을 활성화시켜 주면 됩니다.

 

스마트폰 NFC 활성화
스마트폰 NFC 활성화

 

NFC를 활성화 하였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NFC 어플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화면 상단에 '읽기', '쓰기', '기타', '작업' 항목이 있습니다.

 

읽기에서는 NFC 태그를 읽어 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 카드 열쇠를 핸드폰에 접근시킨 후 읽기를 진행하면 집 카드의 NFC 태그 정보가 어플에 기록이 됩니다.

 

읽기 옵션
읽기 옵션
NFC 기록 추가
NFC 기록 추가

 

'쓰기'에서는 비어 있거나 다른 데이터 태그로 채워진 NFC에 새로운 기록을 남길 수 있습니다. NFC 태그의 경우 오픈마켓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NFC 태그에 기록 추가할 수 있는 것으로는 텍스트, URL, URI, 검색 링크, SNS, 비디오, 파일, 애플리케이션, 메일, 연락처, 전화번호, SMS, 위치, 주소, 비트코인 주소, 블루투스 연결, 와이파이 연결에 관한 정보들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NFC 툴 쓰기
NFC 툴 쓰기

 

'기타'에서는 태그 복사, 무한으로 복사, 태그 지우기, 태그 잠그기, 메모리 읽기, 메모리 포맷, 암호 설정, 암호 삭제, 고급 NFC 명령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NFC TOOL 기타 기능
NFC TOOL 기타 기능

 

'작업' 탭에서는 앞서 정리한 것들을 실제로 새로운 NFC 태그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읽어온 태그 내용을 새로운 NFC 태그에 복사하도록 도와주는 탭입니다. 다만 새로운 NFC 태그에 입력하기 위해서는 NFC Tasks라는 무료 어플을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해당 어플에서 각종 권할 설정을 한 후 새로운 NFC 태그에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즉, 집 카드에서 읽어온 데이터, 복사한 데이터를 작업 탭에서 새 NFC 태그에 넣는 과정을 할 수 있습니다.

 

NFC 툴 작업
NFC 툴 작업

 

우측 상단에는 도움말과 메뉴 항목이 있습니다. 도움말을 선택하면 처음에 보았던 설명을 한번 더 볼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는 방향변경, NFC 칩, 소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FC 어플 메뉴
NFC 어플 메뉴
NFC 어플 사용 방법
NFC 어플 사용 방법
NFC 어플 태그 쓰기, 기능
NFC 어플 태그 쓰기, 기능
NFC 자동화
NFC 자동화
NFC 어플 소개
NFC 어플 소개

 

NFC 툴 어플 사용 후기

어떠한 추가적인 도구나 기기 없이 스마트폰에 이 어플을 설치만 하면 NFC 스티커에 새로운 데이터 입력이 가능합니다. 특히 집카드집 카드 복사를 위해 이용해 보실 분들이 꽤 많으실 것 같습니다. 집 카드는 은근히 챙기고 다니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도어록이 대세가 되어서 집 열쇠도 안 들고 다니는 분들이 많은데 아파트 카드를 따로 챙겨 다니는 건 너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IT 쪽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아파트 카드가 NFC로 되어 있다는 것도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매번 카드를 들고 다니실 텐데 NFC 스티커를 구매해서 집 카드를 복사해서 데이터를 넣은 후 스마트폰에 붙이고 다니거나 하시면 정말 편리하게 다니실 수 있습니다.

 

집 카드, 아파트카드 복사하는 것이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상당히 쉽기 때문에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NFC 스티커의 경우 10장에 5000원 정도면 구매가 가능해서 가격도 부담이 없습니다.